본문 바로가기
취준 및 면접 후기

[2021 하반기] 신한은행 디지털/ICT 면접 후기 (1차 / 최종 면접)

by June1010 2022. 2. 4.

금융권의 경우, 많이 지원하진 않았었는데, 최종면접이나 1차 전형 (면접 / 코딩테스트 / AI역검) 관련 내용들이 도움이 될까 싶어 기록으로 남긴다. 신한은행 같은 경우 개발을 어느정도 하는 편이라고 들었고, 금융권이 아무래도 연봉이 높다고 알려져있어서 지원하게 되었다. 나는 뱅킹 서비스 개발 및 운영으로 지원했었다.

 

모집부문 관련해서 지인분께 들은건데, 개발을 가장 많이 하는 부서모바일 채널 서비스 개발 및 운영이라고 한다 (웹, 모바일 개발을 직접 한다고 들었음). 뱅킹 서비스 개발 같은 경우 코어 뱅킹에 해당하는 개발 업무를 수행한다.

 

 

채용 일정 정리

1. 서류 전형

  • 1.1. 서류: 2021. 9. 7.(화) ~ 2021. 9. 23.(목) 18시까지
  • 1.2. 서류 전형 합격자 발표: 10. 6.(수)

2. 1차 전형

  • 2.1. AI 역량검사: 10. 7.(목) ~ 10.10.(일)
  • 2.2. 온라인 코딩테스트: 10. 11.(월)
  • 2.3. 온라인 심층면접: 10. 12.(화) ~ 10. 22.(금)
  • 2.4. 1차 전형 합격자 발표: 10. 29.(금)

3. 최종 면접

  • 3.1. 최종 면접: 11. 8.(월) ~ 11. 19.(금)
  • 3.2. 최종 합격자 발표: 11. 25.(목)

AI 역량검사 & 코딩테스트 & 1차 심층면접

 

AI 역량검사는 마이다스 IT의 역량검사를 이용해서 진행되고, 1차 면접 진행 전까지 미리 봐야 한다는 공지가 올라왔었다. 학교 학생인재개발팀 같은 곳을 잘 찾아보면, 마이다스 IT를 미리 응시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개인적으로 좋을 것 같았다. 나는 처음 역량검사를 봤기 때문에 카메라도 응시 잘 안하고 문제도 익숙하지 않아서 정신없이 풀었던 것 같다. 대략적인 내용을 소개하자면,

  • 1분 자기소개
  • 지원동기
  • 본인 성격 장단점 말하기
  • 계획을 원래 잘 세우는 편인지? 계획을 바꿔야 하는 상황인데, 동료가 기존 계획대로 하자고 한다면 뭐라 말할지?
  • 손해를 보는 상황에서 거짓말을 할 것인지? 거짓말 못하는 동료가 너에게 쓴소리를 한다면?

코딩테스트의 경우, 총 5문제알고리즘 4문제 + SQL 1문제의 형태로 나왔다. 알고리즘 문제는 구현 문제가 대부분이었지만, 4번째 문제 같은 경우엔 DP가 나왔고 해설강의도 들어봤지만 4번은 매우 어려웠다고 한다(코테 고수님의 의견). SQL문 같은 경우 함수를 알면 풀 수 있고, 모르면 못 푸는 문제가 나왔었는데 궁금하면 비밀 댓글로 gogo. 나는 4번이랑 SQL 문제는 못풀고 3제출로 마무리 했다.

 

1차 심층면접에서는, 두 명의 면접관님들이 들어오셔서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인성면접식으로 진행되었다 (다대일 면접).

  • 금전적, 시간적 손해를 동반한 실패 경험이 있는지? 해당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 개발하면서 소통을 잘했던 사례를 얘기해보라.
  • 리더쉽을 발휘한 순간이 있다면?
  • 유닉스와 리눅스의 차이점은? (유일한 기술 질문)
  • 여신과 수신이 뭔지 알고 있는지? (자기소개서에 핀테크 업체에서 여신 관련 개발했다고 작성했었음)

최종 면접

 

신한은행은 듣기로 최종 면접 경쟁률이 5대 1이라고 들었다. 최종 면접인데 경쟁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최종이지만 최종같지 않은 느낌이다. 정확하게 기억은 안나지만 약 15분 정도 시간동안, 면접관 다섯 분이 나에게 질문하는 식으로 진행됐었다 (다대일 면접). 

  • 1분 자기소개 + 은행에 지원한 이유
  • (자기소개서 기반) 인턴 했던 것 관련한 질문
  • 지원한 부서에서는 어떤 일 하는지 알고있는지? 용어 관련 질문들 (여신, 수신... etc)
  • (자기소개서 기반) 했던 프로젝트 관련한 질문. 플젝에서 사용한 기술을 은행에 어디에 적용할 수 있는지? 
  • 코딩테스트 때 사용한 언어는? 파이썬.
  • 뱅킹에서 주로 사용할 것 같은 언어는? C 계열 언어.
  • 그럼 C나 자바로 문제를 해결했다면 더 어필할 부분이 많지 않을지? 파이썬이 직관적이라 사용. 하지만 C 역시도 익숙하다고 답변.
  • 파이썬으로 푼 것 치곤 점수가 낮은 편. 변명할 기회룰 주겠다? (횡설수설 대답, 요거 신한 면접 단골질문인듯)
  • 취미는 무엇인지? 스트레스는 뭘로 푸는지?
  • 친구 만나면 뭐하고 노는지? 

결국 탈락했지만, 경쟁률이 5대 1인것도 있고, 첫 최종면접이라 긴장했던게 크지 않았나 싶다. 불합했지만, 면접경험은 다다익선이라 생각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눌러주세요...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gogo

댓글